[실손보험][생명보험손해보험실비차이] 실손보험이 대체 뭐길래? 3편 : 생명보험VS손해보험 실비 차이

    이 포스팅을 꼭 읽어야 하는 분

    -생명보험손해보험실비차이 를 알고 싶으신 분

    생명보험사 실손을 가입한 분

    -손해보험사 실손을 가입한 분

    -생보사 VS 손보사 실손의 차이점을 알고 싶으신 분생명보험손해보험실비 차이

    혹시 실손보험이 어떤 건지 알아보고 계시나요?

    간략하지만 중요한 내용은 빠트리지 않고 쉽~게 알려드릴게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1, 2편을 참고하실 수 있어요!

    1편 [실손보험] 실손보험이 대체 뭐길래 (feat.국민건강보험)

    2편 [실손보험] 실손보험이 대체 뭐길래 : 상품 기본 구조(보장범위 등)

    (*포스팅에서 ‘실손의료비보장보험’은 편의상 ‘실손(실비)보험’과 혼용해서 표기할게요!)

     


    실손, 어느 보험사에 가입하고 계시나요?

    생명보험사에 가입하신 독자님도 계실 테고, 손해보험사에 가입하신 독자님들도 계시겠죠!

    혹시, 내가 보험사를 잘못 고른 건 아닐까… 좀 더 상품 내용이 유리한 보험사가 있을까? 고민되시는 분들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실손을 가입하신 분들이라면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에요.

    오늘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실손보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

    생명보험사vs손해보험사 실손보험의 차이 (생명보험손해보험실비차이)

    `09.10월 실손의료보험 표준화

    ‘09.9월 이전에 판매되었던 실손의료보험 상품의 경우 각 보험사별로 보장범위, 보상한도, 자기부담금 등이 상이했어요.

    보장내용이 제각각인 실손보험에 대해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었고, “중복가입”으로 인한 손해가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복잡하고 다양한 보장 내용과 범위를 통일하여 소비자의 이해도를 제고하고 다수의 보험에 중복 가입하는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09.10월 실손의료보험 상품이 표준화가 되었어요!

    따라서 2009년 10월 이후는 생보사(‘생명보험사’)와 손보사(‘손해보험사)의 실손보험 상품 내용을

    비교, 논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지만 표준화 실손 이후에도 생명보험사 실손과 손해보험사 실손의 차이는 있어요.

    1. 보장하는 통원의료비와 약제비의 차이(`09.10~`21.6)

     

    생명보험손해보험실비차이, 생명보험손해보험실비차이 [출처 : A생명보험사, B손해보험사 약관 참조]

    생보(‘생명보험’)실손과 손보(‘손해보험’)실손은 통원의료비와 약제비의 보상한도에서 차이가 있어요.

    <생명보험사>의 경우, 상해/질병통원 의료비의 보장금액 한도는 20만 원, 상해/질병통원 약제비의 보장금액 한도는 10만 원이나

    <손해보험사>의 경우, 상해/질병통원 의료비의 보장금액 한도는 25만 원, 상해/질병통원 약제비의 보장금액 한도는 5만 원으로

    통원에 대한 보장금액이 합산 30만 원으로 동일하지만 통원의료비와 약제비의 각 한도에서 차이가 발생해요.

     


    <생명보험사>의 경우

    • 상해통원의료비 : 보장금액 20만 원 한도

    • 상해통원약제비 : 보장금액 10만 원 한도

    • 질병통원의료비 : 보장금액 20만 원 한도

    • 질병통원약제비 : 보장금액 10만 원 한도

    <손해보험사>의 경우

    • 상해통원의료비 : 보장금액 25만 원 한도

    • 상해통원약제비 : 보장금액 5만 원 한도

    • 질병통원의료비 : 보장금액 25만 원 한도

    • 질병통원약제비 : 보장금액 5만 원 한도

     


     

    Q. 그럼 어떤 보험사 실손이 더 유리한 건가요?

    A. 본인의 건강 상태, 약처방 횟수, 의료기관 이용량 등에 따라 달라요.

    고혈압 환자 1인당 연평균 처방 약 값은 19만 2,843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출처: 통계청, 고혈압환자 1인당 처방약값, 2019]

    이를 월로 환산해보면 2만 원이 안되는 금액이에요. 만약 약처방을 자주 받지 않거나 금액이 크게 들지 않는다면 통원의료비를 5만 원 더 보장해 주는 손해보험사의 실손보험이 더 유리할 수 있어요.

     

    2. 보험료 수준의 차이

    앞서 말씀드렸듯이 표준화 이후 보장의 범위는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모두 동일한데요. 보험사별로 사업비 구조, 보험요율, 위험관리능력 등에 따라 보험료 수준은 서로 상이할 수 있어요.그렇기 때문에 보험사별 보험료 수준, 인상률, 위험관리능력 및 손해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본인에게 가장 합리적인 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어요.

     

    각 보험사별 보험료 수준, 인상률, 손해율 등은

    생명보험협회 및 손해보험협회 인터넷 홈페이지

    공시실에서 비교 가능해요.

    오늘의 포스팅을 정리해 볼게요!

    🔎 Check Point

    • 실손보험의 상품구조는 표준화 이후(`09.10월~) 실손보험의 경우, 생명보험사/손해보험사 모두 동일하다.

    • 표준화 이후 실손의 상품구조는 모두 동일하나 보험사별로 보험료 수준은 상이하다.

    •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실손상품은 통원보장에 대한 합산 금액은 같지만 통원의료/약제비의 각 한도가 다르다.

    (※`09.10월~`21.6월내 가입한 실손 한정, 자세한 내용은 해당 약관 참조)

     


    이번 포스팅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실손(실비)상품의 차이를 살펴보았는데요.

    표준화 이전에는 상품구조와 내용이 각기 달라 복잡했지만 표준화 이후에는 상품구조 및 보장내용은 모두 동일해졌다는 거 잊지 마세요!

    💬 에디터의 한 마디

    어떤 보험사의 실손이 더 유리할까요? 정답은 없어요. 보험료 수준, 인상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어려운 보험, 이제 픽앤플랜의 에디터가 책임지고 알려드릴게요! 앞으로도 함께해요! 💙

     

    전화번호 노출 없이 보험료가 궁금하다면? 전화번호 노출 없이 전문가에게 묻고싶다면?

     


    본 내용은 프라임에셋 보험대리점의 의견이며, 이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은 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보험사 및 상품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관련한 세부사항은 반드시 해당 약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