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비교]
보험에 대해 생각하면 대개 떠오르는 생각! 바로 사고나 질병 등으로 죽거나, 다치거나, 후유장해를 입는 등의 불행한 상황을 상상하게 됩니다.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에 반하여 보험은 이러한 위험을 미리 대비하여 더 나은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보험은 인생의 다양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것은 손해보험, 생명보험, 실손보험, 종신보험,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건강보험, 암보험 등이 대부분일 겁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정확한 분류 기준을 알아보고,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ㅣ상법상 분류, 인보험과 손해보험
앞에서 언급했듯이 보험은 인생의 다양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들을 상법에서는 인보험과 손해보험으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인보험은 사람에게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을 말하고, 손해보험은 피보험자의 재산상의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ㅣ보험업법상 분류, 생명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
보험업법에서는 상법에서 인보험과 손해보험으로 구분했던 것을 다시 생명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출처: 보험업법 제2조(정의))
생명보험은 사람의 생존과 사망에 대한 보험으로, 다칠 위험, 질병에 걸릴 위험, 사망할 위험 그리고 오래 사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합니다. 통상 이러한 상품들은 정액보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손해보험은 사고로 인한 손해를 보상하는 상품입니다. 자동차는 물론 건물 등의 부동산과 휴대폰 등의 물품과 같은 재물에 대한 손해를 보상받기 위해 가입합니다. 생명보험과 달리 일반적으로 실손보상기준으로 보상이 됩니다.
제3보험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영역이 중복되는 곳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서 한 사람이 등산을 하다가 넘어져 크게 다쳤습니다. 사람의 생명에 관련된 것이니 생명보험에서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 그 자체를 재산의 개념으로 봐서 실손보상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정액보상과 실손보상의 개념이 혼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특성을 다 갖추고,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모두 취급 가능한 상품이 제3보험입니다.
제3보험은 크게 상해보험, 질병보험, 간병보험으로 분류가 됩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건강보험, 실손보험, 암보험, 운전자보험, 치매보험, 치아보험 등이 있습니다.
제3보험이나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이나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가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가입자 본인에게 잘 맞는 상품인지, 가성비가 괜찮은지를 잘 따져서 보험가입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ㅣ보험 가입 시 비교는 필수입니다.
따라서 위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더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가입하고 싶은 상품에 대한 차이를 꼼꼼하게 비교하셔서 판단하셔야 됩니다.^^
이제 보험가입 시에 비교는 필수입니다. 자동차보험부터 건강보험, 실손보험까지 나에게 최적으로 적합한 보험을 가입하고 싶으시죠? 합리적인 보험료와 나에게 꼭 맞는 담보로 보험가입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게시글 [#보험푸천 (나에게 딱! 맞는 보험 찾는 3가지 방법)]